| | | | |

아이디

비밀번호

 

 

 

 

류(流)

 

 1) 상대의 힘을 정면으로 받지 않고 분산시켜 흘려보낸다.

 

 2) 유능제강의 움직임으로 공수가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상대의 허점을 쉽게 발견한다.

 

 3) 부드러움은 외공과 내공을 합이하여 힘과 타격의 위력을 최대한 지킨다.

 

 

원(圓)

 

 1) 구심력, 원심력, 회전력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호신능력을 터득한다.

 

 2) 원형의 움직임으로 상대의 공격을 역 이용하여 방어와 공격이 동시에 이루어 진다. 상대의 공격이 강하면 강할 수록 본인의 반격의 위력도 강해진다는 것을 이용한다.

 

 3) 동양의 원은 우주의 근원과 무한성을 의미한다. 합기도의 기술적인 면에서 원은 직선, 곡선, 원형의 다양한 공격과 방어 기술들을 포함하여 자연법칙에 따라 행하는 포괄성을 의미한다. 원의 무한성은 무술의 완전한 경지는 있수 없다는 것을 말하며 오로지 노력하는 자 들만이 조금씩 전진한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화(和)

 

 1) 심법 기법 신법의 화합은 무술의 근본을 뜻한다.

 

 2) 힘과 힘의 대적이 아니라 화합을 통하여 상대의 힘을 역이용하는 것이다.

 

 3) 유원화의 원리들을 화합하여 무술의 진리를 얻고 끝없는 수양을 통하여 올바른 인간의 길을 걷는 것이다.

 

 

 

 

 무술은 천지 자연과 융합하여 그 원칙에 따라서 자신과 남을 지키기 위하여 내. 외적인 수련에 치중하는 무술로서 그 과정과 방법으로는 힘을 키우는데 있으며, 그 힘의 성격은 화합과 순응이며, 싸웠을 때 지지 않고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수련에 있어서 밖으로는 근육과 뼈를 단련하고, 안으로는 기를 쌓아 부드러운 방어술과 날카로운 공격으로, 점에서 원으로 강과 유가 합일되어 공수가 전환되고 있으며 인체의 경락과 관절의 원리를 통해 상대의 힘을 역으로 활용하는 유능제강의 무술이다.

 

 또한 정신이나, 건강, 호신수련을 별개로 나눌 수 없음은 자명한 사실이나 일반 수련생을 위해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구분한다면, 정신운동을 심법수련이라 칭하고, 건강운동은 기법수련, 호신운동을 신법수련으로 파악해야 할것이다.

 

 이와 같은 무술의 기조는 결국 인간의 마음과 기와 몸의 3대요소가 지니고 있는 속성을 18가지 즉(히구애노탐염)(분란한열진습)(성색추미음저)로 구분하며, 이들은 중량은 원(○)으로 표시될 수 있어 마음의 양을 원과 같이 평평하게 할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또한 이들의 도수는 방(ㅁ)으로 표시될 수 있어 기를 방과 같이 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들의 균형은 각(△)으로 표시될 수 있어 몸의 균형을 각과 같이 안정을 유지하므로서 "심법-기법-신법"을 통달하게 되어 합기무도를 터득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합기도는 몸을 가지고 행하는 것이지만 거기에는 정신이 있고, 철학이 있고, 삶의 지침이 있으며, 종교와는 아무런 관계없이 인간이 가장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인간 본연의 자세를 가르치고 있는 "화"의 무술이다. 

 

 

 

 

 

 

합기도 수련지침 및 술기 설명보기